쓸 데 없는 일을 해보려 한다. 이건 누가 봐도 명백하게 쓸 데 없는 일이다. 

지난 밤 AC 밀란 대 우디네세의 경기를 봤다. 2019/2020 시즌 개막전이었다. 중계를 어디서 해줬냐고? 안 해줬다. 유럽 축구를 중계하는 케이블 스포츠 채널 스포티비와 스포티비 2는 모두 손홍민이 뛰는 토트넘과 뉴캐슬 유나이티드의 경기를 방영했다. 경기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밀란 국내 팬페이지에 접속했다. 거기에는 밀란의 경기를 볼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이 친절하게 나와 있었다. 어딘가 불순한 느낌의 사이트에서 스트리밍으로 보는 방법을 먼저 선택했다. 아이폰으로는 그럭저럭 볼 만했지만 애플TV를 통해 TV에 미러링 했더니 영 화질이 좋지 않다. 이제 나이가 꽤 들어서 그런지 아니면 처음부터 그랬는지 몰라도 작은 아이폰 화면으로 축구를 보고 싶지 않았다. 그렇다고 후진 화면의 TV를 보는 것도 마음에 들지 않았다. 게다가 현지 오디오만 있고 해설 및 중계 음성이 없어 누가 공을 잡았는지, 방금 패스를 누가 했는지 알기가 쉽지 않았다. 밀란이 세리아에서 우승하던 10여 년 전 이후 경기를 몇 번 보지 않았기 때문에 선수 파악이 제대로 돼 있지 않은 상태았다. 그러니 비록 한국어가 아니더라도 중계 및 해설 음성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러시아어든 영어든 이탈리아어든 볼을 잡는 선수의 이름은 호명해주지 않는가. 결국 팬 페이지가 소개한 두 번째 방법을 시도하게 됐다. 스포티비 나우라는 앱을 설치하고 충동적으로 자동 연장되는 월정액권을 결제하고 말았다. 애플뮤직에서 더 많은 음악을 듣겠다고 미국 앱스토어 계정을 쓰는 바람 한달치로 17달러가 넘는 돈이 청구됐다. 한국 계정에선 좀더 싸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처럼 보인다. 아마도 1만 6300원 정도 되는 돈을 매달 결제하면 된다. 결제 자체는 편리했지만 밀란 경기를 보겠다고 이정도 돈을 쓰는 게 합리적인 소비인지는 의문이다. 필요에 따라 큰 돈을 쓰기도 하지만 묘하게 작은 돈에 집착하는 소인배 성격은 쉽게 고쳐지지 않는다. 머릿속 한쪽에 이런 좀스러운 생각을 묻어둔 채 축구를 보려고 했다. 그런데 소파에서 몸을 일으켜야 했다. 아이폰의 미러링이 적용되지 않는다. 실망하고 말았다. 영어로 말하는 캐스터의 음성은 낮지만 카랑카랑하게 들리는데 제대로 된 화면은 볼 수 없었다. 다른 앱에서는 잘 되는데 유독 스포티비 나우는 미러링이 볼가능했다. 아무래도 미러링 기능을 막아놓은 듯하다. 결국 방에 있는 맥북 에어에서 스포티비 나우를 사파리로 접속한 뒤 미러링으로 거실 TV에서 볼 수 있게 했다. 휴~. 이것마저 안 되면 어쩔 뻔 했나. 드디어 본격 축구 관람 모드로 들어갔다. 경기 시간은 전반 10여 분이 훌쩍 넘어가고 있었다.

새벽 3시가 되어 갈 때쯤 경기가 끝났다. 늘 그렇듯이 한쪽 팬들이 환호하는 소리가 들렸다. 나는 그저 한숨을 내쉬었다. 1 대 0으로 우디네세가 승리했다. 1점밖에 나지 않았지만 게임 내용은 1 대 0이 아니었다. 우디네세는 더 많은 득점을 할 수 있었다. 유효슈팅 개수만 봐도 알 수 있다. 우디네세 6개, 밀란은 0개다. 자, 이쯤되면 쓸 데 없는 일이 뭘까 짐작할 수 있겠다. 그렇다. 나는 스포티비 나우를 결제하면서 이번 시즌의 밀란 전 경기를 볼 수 있게 됐다. 의지만 있다면 말이다. 그러니 전 경기의 리뷰는 아니고 일종의 후일담을 쓰면 어떨까 생각해보게 됐다. 이건 정말 미친 짓이다. 밀란은 예전의 밀란이 아닌지 오래 됐고, 주말 마다 축구를 챙겨보는 것도 이제 늙어서 쉽지 않다. 게다가 어제처럼 허무하게 진 경기에 대해서 이렇게 재미도 없는 글을 주저리 주저리 쓴다는 건 정말 쓸 데 없는 짓이다. 다음 경기는 9월 1일 브레시아와의 홈 개막전이다. 과연 이 경기를 보게 될지 두고 봐야겠다.

 

19/20, 1R, AC 밀란 대 우디네세

 

 

'축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3R] 헬라스 베로나 원정  (0) 2019.09.17
[2R] 브레시아 홈  (0) 2019.09.02
2018 러시아 월드컵  (0) 2018.07.16
밀란 데르비  (0) 2016.02.15
피를로와 카카  (0) 2015.07.28

+ Recent posts